공구 수리 (드릴, BOSCH GBH 2 SE 전기 해머드릴)
해머 드릴, 이 아니고 로터리 드릴이다 이 것은 간단히 나사를 박는 용도로 쓰이는 일반 드릴과는 내용이 완전히 다르다 일반적인 상상으로 덤벼들었다가 고생만 한다 또 수리를 포기하고 박스에 넣어 A/S를 맡길까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제품 구입가격과 수리비 중에서 버리는 게 나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무조건 혼자 힘으로 고쳐야 한다고 마음 먹게 되면 정말로 어려워진다
드릴은 내가 알기로, 그냥 드릴, 임팩트 드릴이라고도 한다 로터리 드릴, 해머 드릴이 있다 드릴이라는 단어 앞에 붙는 단어는 다 때려준다는 말이고 그러면 구멍 뚫기가 훨씬 편해진다는 뜻도 있다 제품에는 망치 모양으로 표시된다 로터리는 기어의 물림처럼 돼있고, 해머 드릴은 손잡이 쪽으로 작은 피스톤 같이 생긴 하우징이 있다 일반 드릴은 제품을 뜯어봐도 별 내용이 없다 그러나 로터리 드릴은 한 번 뜯으면 조립하기도 쉽지 않다 나는 위의 제품을 벌써 열 번은 뜯은 것 같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다른 문제가 있는 것 같아 다시 하곤 했다 해머 드릴 안에는 많은 양의 오일이 들어간다 그러니까 뒤의 두 제품을 뜯었다면 윤활유 문제가 남게 된다 윤활유 추가 없이 사용한다는 말은 공구를 일찍 버리겠다는 말과도 같은 것이 된다 못을 연속하여 박는 타카에도 윤활유가 필요하고 압축 공기를 저장하는 에어 컴프레셔에도 윤활유가 필요하다
처음에 위 공구를 뜯은 이유:
공구를 몇 분 쓰는 중에 퍽하고 불빛이 나고 연기가 팬 쪽에서 새어나왔다 작업을 중단하고 하루를 그냥 두었다 나사도 풀기 힘들게 만들어졌다 어찌어찌 하여 조립하고 보니 전원을 연결한 상태에서 웅~ 소리가 난다 부품을 대충 보니 고장 날 곳이 별로 없었다 카본 브러시가 빠져서 다시 들어갈 때 어딘가 걸쳐있나 하고 또 뜯어보았다 이 때 선 모양이 이상하게 감겨있었는데 틈이 벌어졌는데 끊겼는 지는 모른다 웅~ 하는 소리 때문에 여러번 뜯었다 나중에 보니 스위치 부분이 뻑뻑해서 약간 켜져 있었다 자동차 액셀레이터를 처음부터 약간 밟고 있는 것 같았다 그러니까 스위치는 강약 조절이 되는 스위치였다 소리는 잡혔는데 분해한 뒤 조립이 잘 안 된다 힘을 줘서 조립했더니 해머 기능이 안 되고 일반 드릴 기능만 된다 그러니까 싱~ 하고 돌아가는 소리만 나지 땅땅땅 하고 때려주지를 못한다 이러면 드릴 날이 뚫지를 못하고 계속 돌기만 하므로 열이 나게 되는데 심하면 발갛게 달궈지기도 한다 버튼이 해머 기능 쪽으로 돌아가지도 않는다 그래서 또 뜯고, 또 잠그고, 장갑 가득 오일이 묻고, 포기하자 포기하자 하다가 수리비만 비쌀 것 같아서 일단 조립만 했다
공구 수리 순서:
로터리 드릴은 일반 드릴과 달라 뜯을 때부터 쉽지 않다 분해했지만 해머 기능 전환 버튼이 안 쪽으로 튀어나와 있는데 이 것 때문에 들어가지 않는다 조립은 되는데 그러면 해머 기능을 사용하지도 못 하게 된다 큰 드릴로는 일반 드릴 기능이 필요하지 않다 무거운 공구를 두 손으로 들고 나사를 박는 게 오히려 더 힘들다
1. 제품 번호, 모델 번호를 확인해서 제품 분해도를 확보하고 살펴본다 Youtube 동영상 수리 작업을 보고 또 분해도를 보니 해머 기능 전환 버튼을 밖에서 나중에 삽입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래도 이 이단 기어가 작동해야 해머 기능을 쓸 수 있게 된다 수리 동영상도 있으니 비슷한 제품이라도 봐두면 좋겠다
2. 자신이 있으면 분해 도구를 확보한다 이런 공구는 +, -자를 쓰지 않고 육각 렌치도 안 쓴다
3. 큰 걸레를 바닥에 깐다 조립하면서 몸살하면 기름이 사방에 묻는다
4. 조명을 밝게 하거나 해가 밝을 때 작업한다 ㄱ자 모양으로 생긴 탄화된 기름에 묻은 핀을 빼지 못 해 시간을 많이 썼다 이 핀 안에서 해머 전환 버튼이 작동하는데 그냥 조립하면 이 핀에 걸려 들어가지도 않고 들어가도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세개 조립하면 이 핀을 물고 있고 기어와 연결된 얇은 철편이 기어를 벗어나 틀어진다
5. 시간을 넉넉하게 잡는다 다음 식사 시간을 넘길 수도 있다
수리 동영상을 보니, 기어, 베어링, 피스톤 같은 제품이 손상되거나 닳은 것이 있었다 제품 분해도, 부품 도면 같은 것은 제품을 뜯기 전헤 보아야 한다 손잡이 쪽에 있는 카본 브러시에 낀 모터가 앞으로 빠지면 카본브러시를 다 풀어내야 하는데 이 때 전선이 끊어지기 쉽다
지역 해당 제품 A/S로 등록된 곳을 다음 지도 로드뷰로 보니 여러 회사 공구를 취급하고 있었다 당연히 수리비가 너무 많이 나올 것 같았다
화장실에 창문을 하나 내려고 벽을 뚫는데 처음에 임팩트 드릴로 구멍을 뚫었는데 너무 힘들었다 바깥 미장 작업이 된 부분 약 1 cm 정도가 뚫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그런데 저 로터리 드릴로 뚫으니 너무 쉽게 뚫렸다 좀 과장해서 팡팡 뚫렸다
해머드릴
그리스 타입은 사용전 3분 이상 공회전 실시
r자 바로 밑에 핀이 있다 여기는U자 모양으로 생겼는데 내 공구는 ㄱ자 처럼 생겼다 저 위의 핀을 그대로 구부려 ㄱ자 모양으로 만든 모양 핀 한 쪽만 고정되는데 자주 뺐다 끼웠다 하면 구멍이 닳아진다 구멍 앞에 뾰족한 부분이 있는데 거기에 두 갈래 핀 끝을 대고 눌러 핀 끝이 갈라지게 하고 그 중 하나를 구멍에 끼운다 방향이 있다 제일 위에서 고무 바킹이 있는 피스톤이 들어가는데 마지막에 드릴 척 쪽 구멍 속으로 들어가 빠지지 않았다 그 피스톤이 이 그림 제일 위에 들어가는 것으로 안다
기어들의 마모 상태를 확인하려다 피곤했다 해머 기능을 하는 지만 확인하고 조립하고 소다 (액)으로 닦아내고, 중성 세재로 또 한 번 닦아냈다 전선까지 닦았다
내 공구는 왼 쪽과 위의 그림만 있다 밑의 빨간 배꼽을 집어넣고 오른 쪽 아래 빨간 선이 끝나는 부분에서 일자 드라이버를 배꼽을 밀어넣은 곳에서 들어올려 위로 빼냈다 플라스틱이므로 깨지지 않게 살살해야 한다
구멍 안에 핀이 보이는데 저 안으로 아래 드릴, 해머 전환 버튼을 뒤집어 보면 아래 그림에서 걸쇠가 보이는데 그 걸쇠가 저 사이로 들어가게 된다 그러니이 핀으로 설명하자면, 핀 위의 가운데가 구멍의 10 방향 쯤으로 가 있어야 걸쇠가 딱 맞게 핀 가운데로 들어간다 걸쇠가 저 핀 사이에 걸쳐져 있다가 버튼을 돌리면 기어를 좌우로 움직인다
버튼(놉? 동그랗게 생긴 것, 드릴, 해머 조정하는 것, 버튼은 누르는 것을 말하는데, 돌아가는 저 것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아 여기선 모두 버튼이라고 했다)을 뜯어낸 그림이다 뒤집어 놓은 모양 위에 걸쇠가 있다
버튼을 다시 조립하고 드릴, 해머 전환을 해봤더니 해머 모드로 돌아오지 않았다 그래서 다시 분해해서 조정하고 버튼을 조립한 다음 몸체를 서로끼웠는데 전에는 완전히 맞닿지 않았는데 마지막엔 웬지 힘을 주지 않아도 몸체가 서로 완전히 맞닿았다 그림에는 윤활제가 상당히 많은데 장갑에 많은 양이 닦여나갔다
조립하고 테스트 하니 소리는 해머 기능 소리가 났다 작업 해보고 확인 하려고 한다
아래 그림에서 45번 (핀) 때문에 고생 많이 했다 37 번 스위치가 뻑뻑해서 전원을 연결하자마자 웅~ 소리가 났었다다 832번은 45도 돌리면 빠지는 것으로 그림이 그려져 있다 잘 표현 됐다 작업이 다 끝나고 발견했다 90번에 나사 대가리 모양이 그려져 있다 27번이 73번 고무링을 끼우고 26번 안으로 들어가는데 821번 안 쪽으로 끝까지 들어간 다음 빠지지 않았다 이 부분이 안심이 안 된다 16번의 카본 브러시 선이 코일 형태로 감겨져 있었는데 약해서 끊어지기 쉽다 93번 나사는 1자 작은 드라이버가 필요하고 자석이 있어야 작업이 쉽다
공구 수리 사진은 아래 주소에서 복사 했고 바로 위의 pdf다 파일은 보시 홈 페이지에서 받았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jsalsgurrnt&logNo=220713790887&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jp%2F
고열 해머 그리스 번호
1615 430 001-0000 (위 수리 그림 상)
로터리 해머
GBH 2 SE | 0 611 226 540
위는 사용 설명서 번호인데 윤활 지침에 부품별 윤활유 번호가 나와있고 여러 개 있다
테스트
전에 쓰던 드릴 비트는 어디 가고 좀 더 굵은 게 있어 사용해봤는데 일반 드릴 기능이 아닌 것 같았다 해머 기능이 살아있는 것 같기도 하다 약간인지 탁탁 치는 소리가 나는 것 같기는 하는데 구멍이 뚫리지 않았다 그래서 아주 가는 드릴 비트를 임팩트 드릴에 연결해서 뚫었더니 뚫리기는 하는데 힘이 든다 때리는 힘은 임팩트 드릴이 훨씬 강하게 느껴졌다 이상해서 아주 긴 드릴 비트를 가져왔다 좀 전에 사용하던 것보다는 가늘고 끝날이 뾰족하게 서있다 몇 번 사용하지 않은 것이라 이 것을 사용해보면 해머 기능이 살아있는 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역시 구멍이 이 공구 첫 날 사용하다 스파크가 일어날 때 같이 잘 뚫리지는 않았다 그러니까 해머 기능이 살지 못한 일반 드릴이 된 것인데 그러면 쓸 모가 없게된다
실수
이 공구첫 날 사용하다 불꽃이나고 연기가 났다 다음 날 그 상태 그대로 테스트 해보고, 웅~ 소리가 나던 것을 스위치 원위치 불량이라는 것을 알았더라면 분해할 필요가 없었던 것이고 분해하지 않았더라면 잘 쓰고 있었을 것이다 수리점에 맡기지 않으려면 또 뜯어봐야 한다 피곤하다
Repair Bosch / 공구수리의 모든것! 보쉬 GWS 20-180 7인치 디스크그라인더 수리 Tool Repair
https://www.youtube.com/watch?v=8B_WPKA9_Gs
카본 브러시 교체 전 후 비교 영상, 계속 불꽃이 일더니 교체 뒤 불꽃이 전혀 보이지 않았다
MAKITA HT0810 마끼다 함마 공구수리 0810
https://www.youtube.com/watch?v=E6M63yYs72E
일반 그리스 넣으면 안 되고 전용 그리스 넣으라는 말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098282master&logNo=220726789743&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jp%2F
카본 브러시를 새 것으로 갈았는데 불꽃이 튄다면 고미에 윤활유를 한 두 방울 떨어뜨리고 회전시키면 된다고 함
조립하고 바로 전기 넣고 돌리지 말고, 손으로 돌려보고 전기 넣으라는 말
계양 7Kg 햄머드릴 PHD-38 타격불량 수리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nil4300941&logNo=221213927568&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directAccess=false
엑스링 불량으로 공기 압축이 안 되어 타격 불량일 수 있다는 말
내가 피스톤을 안에 집어넣지 않은 것도 관계가 있어 보인다 피스톤이 있고 집 안에 들어가지 않았고 진동이 가해진다면 집 입구가 파괴될 수도 있겠다 왜 그렇게 잘 나오던 피스톤이 빠져나오지 않았을까?
Select hammer drill grease
https://www.youtube.com/watch?v=frhJD1itMOI
해머 (드릴 아닌 그냥 해머 공구)에 들어가는 일반 그리스+엔진 오일
양이 적어도 타격력 떨어지고 양이 많으면 아예 타격이 안 된다고 함
이 게 잘 빠졌었는데, 앞 쪽으로 들어가 빠지지 않았음 (착각, 이젠 어느 게 착각인 지 모르겠다), 피스톤이라고 함 그림은 아래가 둥그런데 뭉게진 것처럼 보임 도면에서는 27번
끝 쪽에 들어가있는 것으로 착각해서 뽑느라 애썼는데 뽑고 다시 보니 실린더 안에 그대로 있었다
이 그림 제일 아래가 동그란 구 모양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끝 쪽 그러니까 드릴 비트가 꼽혀있는 쪽으로 들어가서 빠지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충격을 가하여 빼내려고 했는데 빠지지 않았다 이상한 일이 나중에 보니 피스톤 안에 그대로 남아있었고 들여다보니 동그랗지 않고 완전히 납작해있었다 이상했다 드릴 비트를 꼽을 때 뒤로 제끼는 플라스틱 제품 끝 그러니까 드릴 비트가 꼽히는 부분 제일 끝 고무 (도면 34번)를 1자 드라이버로 제껴 뽑으면 부품이 빠져나오는데 조심해야 순서를 잊어먹지 않는다 부품이 몇 개 되지 않지만 스프링도 커져서 실린더로 다시 들어가지도 않는다
86번 스프링이 뭉치를 물고있어서 나오지 않은 것 같았다 드릴 날이 있는 끝 쪽에서 분해해오면 쉽게 빠진다 도면에서 71번(고무)부터 86번까지 결합된 상태로 빠지지 않았었다
끝 쪽에 들어가있는 것으로 착각해서 뽑느라 애썼는데 뽑고 다시 보니 실린더 안에 그대로 있었다
이 그림 제일 아래가 동그란 구 모양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끝 쪽 그러니까 드릴 비트가 꼽혀있는 쪽으로 들어가서 빠지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충격을 가하여 빼내려고 했는데 빠지지 않았다 이상한 일이 나중에 보니 피스톤 안에 그대로 남아있었고 들여다보니 동그랗지 않고 완전히 납작해있었다 이상했다 드릴 비트를 꼽을 때 뒤로 제끼는 플라스틱 제품 끝 그러니까 드릴 비트가 꼽히는 부분 제일 끝 고무 (도면 34번)를 1자 드라이버로 제껴 뽑으면 부품이 빠져나오는데 조심해야 순서를 잊어먹지 않는다 부품이 몇 개 되지 않지만 스프링도 커져서 실린더로 다시 들어가지도 않는다
86번 스프링이 뭉치를 물고있어서 나오지 않은 것 같았다 드릴 날이 있는 끝 쪽에서 분해해오면 쉽게 빠진다 도면에서 71번(고무)부터 86번까지 결합된 상태로 빠지지 않았었다
보쉬로타리함마드릴 아마추어교체 후 테스트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7&v=vhzu442LHzQ
일반 드릴 모드, 해머 모드로 드릴을 공회전 시켜보는데, 일반 드릴 모드가 소리가 훨씬 높고 빠르게 돌아간다 해머 모드에서 탁탁 치는 소리는 이 영상의 공회전에서는 나지 않았다
Gbh36v-Li 충전함마드릴 회전자,카본 브러쉬 교체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9&v=ZlLqaMgjIY4
여기서는 공회전 때 해머 모드에서 때리는 소리가 난다 용량이 커서 그럴까?
처음에 고생시킨 것은 도면 44번이 832번 꼭지에 걸리면서부터다 놉을 뽑아내지 않으면 ㄱ자형 스프링 속으로 끼어들어가지 못한다
이 제품이 피곤해진다 한번 분해했다고 타격 기능이 사라졌다면 다른 누가 같은 경험을 해도 수리비는 계속 들어갈 수 있겠다 다음 로드뷰로 수리점 간판을 보니 5 만원은 달랄 것 같아 보였다
도면에서는 와셔 (833, 89 사이에 위치)의 위치가 애매하다 도면에는 번호도 없다 한 쪽은 광택이 있고 다른 한 쪽은 약간 검은데 그 쪽이 플라스틱이나 바깥 쪽 고무에 닿는 것 같다 평면으로 양 쪽 다 같이 생겼다 조립을 하고 해머 모드, 일반 드릴 모드 전환 놉을 돌려보니 저항 없이 잘 돌아갔는데 다시 뽑아보고 싶지는 않았다 위의 와셔 위치가 89번 오른 쪽에 있는 나선형 스프링 오른 쪽에 뒀더니 드릴 비트가 꼽히지 않는다 그런데 그림을 자세히 보면 그림대로 하는 게 논리적이긴 하다 다시 분해해서 그림대로 위치한 다음 테스트 해보고 해머 기능이 안 되면 수리점에 맡겨야 하겠다
도면대로 와셔를 위치하고 나선형 스프링을 반대로 돼있던 것을 도면대로 해서 조립했다 마당 가운데서 타격 시험을 해보니 구멍이 뚫리는 것 같았다 처음 사용했을 때와 다른 것은, 그때는 드릴 비트가 더 가늘었다 그래도 타격도 있는 것 같고 구멍도 뚫리긴 했다 832번 조립에 신경을 썼고 전과 달라진 것은 이 것을 드릴 모드로 돌렸다가 다시 해머 모드로 돌렸다 그 전에 조립한 뒤에는 잘 못 될까봐 드릴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돌려보지도 않았었다
그럼 그렇지 그렇게 공구를 이상하게 만들 리 없어..라는 생각을 해본다
만약 같은 기능 제품을 산다면 마끼따로 해볼 생각이다
아, 한 열 번은 뜯어서 윤활유가 장갑에 다 묻어나와서 윤활유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하겠다
다 끝난 게 아니었네
그리스 AS센터에서 택배 주문 가능하십니다.
아래 주문번호로 AS센터로 전화로 구매 부탁드립니다.
주문 번호: 1615430001
서울공구(프리미엄 서비스센터)
전화번호: 02-2683-8397
주소: 서울 구로구 구로동 1258번지 중앙유통단지 라동 1121~22호
전에 사용하던 비트를 찾아 사용해보니 전과 타격력이 같은 것 같았다
드릴을 분해 했을 때 공이 앞 쪽에 피스톤 같은 게 또 하나 있다 그 안에 복잡한 부품 조합이 있고 그 부품이 밖으로 나오지 못 하게 원 스프링이 하나 있는데 홈에 끼워져 있지 않고 나오지 못 하게만 막고 있었던 것 같다 옆에 두 구멍이 있는데 그 쪽으로 보면 가는 한 줄기 스프링이 보였다 이 번에 만진 건 그 것 하나였던것같다 다 괜찮아 보이긴 하지만, 윤활유는 처리해야 할 것이다
아, 뒷부분 먼지 불어내는 것도 잊었다
RHD 263 분해방법 1편
https://www.youtube.com/watch?v=L6SIY-pnwpw
RHD 263 분해방법 2편
https://www.youtube.com/watch?v=b4pZfF2zdh4
RHD 263 조립방법 1편
https://www.youtube.com/watch?v=mX-P-cZEcoM
RHD 263 조립방법 2편
https://www.youtube.com/watch?v=2BejkvHyb0U
RHD 263 조립방법 3편
https://www.youtube.com/watch?v=sy9rYASGL94
댓글
댓글 쓰기